한국교통안전교육원
메인으로로그인회원가입즐겨찾기
 
교육프로그램
  HOME > 교육안내 > 교육프로그램
 
Untitled Document
체험교육 프로그램
체험교육항목 체험교육대상 교육내용 및 목적
일반운전자
(1일)
전문운전자
(1~2일)
특수운전자
(1~3일)
시청각 교육

동영상교육,사고사례교육 및 위험성 인지
기초소양교육

운전자의 올바른 마음가짐과 양보운전의식 함양
자동차 특성 교육

기계적/물리적 특성 이해를 바탕으로한 자동차 구조 이해
드라이빙 입문

기초적인 지식과 승차전 점검사항
운전자세 교정

올바른 운전자세교정
핸들링 조작법

핸들링 특성이해와 핸들파지법, 조타법
코너링 주행요령

안전한 코너 통과법과 하중 이동법
경사로 출발요령

급경사로 클러치 조작법과 RPM컨트롤
급제동 요령

긴급상황 발생시 신속한 제동요령 
Y자 장애물 회피

고속 주행시 장애물 회피 및 우회요령
슬라럼 및코너공략법

차향 핸들링/코너링 종합적용및 공각 파악 능력
빙판체험

빙판길 브레이크 및 핸들조작
곡선제동

-

커브길 하중이동에의한 제동법
VDC,ESP체험

-

차향 컨트롤 능력 자세제어장치 
서킷 종합주행

-

빠르고 안전한 주행법 스포츠 주행
응급처치 교육

-

응급대처법 및 긴급구조법 교육
카운터 스티어

-

-

슬립 및 스핀시 차향 중심이동 및 전복위험성 바로잡기
힐 앤 토우

-

-

변속기 특성 파악과 감속능력 배양
스핀턴(180도)

-

-

사이드 브레이크를 이용한 차량 회전 및 중심이동
브레이크 고장시 대처법 등
고속 스포츠주행

-

-

서킷 고속주행 엔진브레이크 사용법 등
안전밸트 체험

안전밸트 착용/ 미착용 체험안전벨트 중요성 체험
사각지대

주행시, 차선변경시, 주차시 사각지대의원인방법습득

 

 

안전운전 체험 교육 과정별 프로그램 세부내용
▣ 시청각교육 (동영상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교통사고 그 이후 , 서해대교 29중 추돌사고의 대참사. 프로그램 시청각 교육을 통하여 본인의 조그만 실수가 교통사고 피해자, 가족 및 주변 사람들의 고통에 대하여 이해하고 교통사고의 위험성과 안전운전에 대한 경각심을 갖도록 하는 시청각 교육임.

교통사고의 예방은 오직 운전자로 하여금 교육에 앞서 운전자 자신 스스로가 올바른 마음과 바른 운전자세가 되도록 교육을 통하여 일깨워 주는 것이 교육에 기본 방침이다. 
     

실습교육 전 운전자로서의 올바른 마음가짐과 안전운전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함.


▣ 동영상교육(동영상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동영상교육 프로그램으로 교통사고의 원인분석,운전자의심리상태 및 운전스타일,과적 및 적재불량차량,  속도와 안전거리,과로 및 졸음운전,사고 예방을위한 방어운전,안전운전을 위한 마음자세,음주운전사고 및 부주의한 운전,주변사항인지 및 법규준수,도로상황별 추돌사고예방,기타 동영상 분석과 예측훈련 등으로 2시간과정으로 진행함.

한국교통안전교육센터  홍성국 연구소장의 명 강의로 진행 (1시간-2시간 동영상교육)


이미지 트레이닝 사고대처방법(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초보운전자든 베테랑 운전자든 모든 운전자는 자신에 운전 실력만을 과시 한채 잘못된 생각만을 가지고 운전을 하다가 갑자기 닥처 오는 위급 상황에는 올바른 대처를 하지 못하여 사고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기 위하여 수시로 상상력을 동원한  이미지 트레이닝으로 대처 기술을 입력해두면 실제 위험상황에서 반듯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자동차 사고의 위험 순간을 연출하여 실제 대처 연습을 하려면 많은 시간과 돈이 들지만 상상력으로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게되면 경제적이며 위험하지도 않는 훌륭한 연습 방법이며 언젠간  위급한 순간에 불의에 교통사고로부터 지켜줄 것이다.본 교육프로그램을 필독하면서 상상력을 동원하여 손,발을 이용하면서 이미지트레이닝을 권장한다.


▣ 올바른 운전자세 핸들 파지법(이론 및 실습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경력이 많은 운전자 일수록 핸들잡는 자세가 바르지 않고 사용방법 또한 각기 다르다. 장기간 잘못된 운전 습관으로 인하여 언젠가는 생명이 걸린 중대 실수로 대형사고를 당할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자신에 운전실력만 과시하고 올바른 자세를 취하지 않고 돌발 상황 발생시 즉시 대처할 수 없는 운전자세를 취하는 운전은 언젠가는 큰 사고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서 반듯이 방어운전을 취할 수 있는 운전자세로 교정하여야 한다.비상시  대처 방법이나 주행의 모든 운전 기법은 핸들사용과 올바른 운전 자세가 기본이다.


▣ 장애물 긴급 위험회피 (실습 및 동영상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갑작스런 돌발 장애물 출연 상황 발생시 신속하고 안전한 장애물 회피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험교육 프로그램으로 급 브레이크 조작 시 차량의 바퀴가 잠길 경우 조향 능력상실을 체험하고 장애물을 회피하기 위한 효과적인 브레이크 사용 능력을 향상시킴.핸들과  바른 운전자세를 이해하고 위험 사황 발생시 능동적인 대처 방법을 습득한다.

ABS 장착 미 장착 차량의 각기 다른 차량 특성체험을 통하여 이해하게 함.


▣ 핸들교정 및 파지법 (실습 및 동영상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올바른 핸들파지법과  바른 운전자세를 취하고 슬라럼을 통하여 일반도로상에서 주행중 발생하는 모든 돌발상황에서의 연속 동작에 의한 적절한 대처법을 연속적인 반복연습으로 본인의 운전기량을 쌓고 저속 및 고속 슬라럼을 통하여 한계속도를 이해하 된다.

실습 전  가정 중요한 차량의 기기 조작에 의한 방어운전에 기본테크닉을 배우게 된다.    


▣ 빗길 주행 및 제동방법 (실습 및 동영상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시속 80~100km/h 주행 시 빗길 젖은 노면에서의 각기 다른 제동 거리를 체험하고 효과적인 브레이크  사용으로 인하여 제동 거리를 20~30% 감소 시킬 수 있는 능력 배양과  직선 주로 의 브레이크 조작방법 및 대처요령과 도로 요건과 상황별(포장,시멘트도로,빙판길,눈길,속도별 )제동거리 측정과 ABS장착 차량과 미 장착 차량의 각기 다른 제동성능을 확인하고 체험 함으로서 위험 사황에서 의 차량 제어능력을 향상시켜주는 체험교육으로 일반공도상에서  교통사고를 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브레이크 조작 방법을 체험한다.


▣ 빙판체험 및 미끄럼 대처방법 (실습 및 동영상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빙판길 주행 시 발생될 수 있는 미끄럼 현상을 체험하고, 빙판 미끄럼의 위험성을 인식,
컨트롤 능력 향상(동절기 눈길 미끄럼 대처요령습득)

빙판 및 미끄러운 노면 주행 요령(핸들조작, 브레이크 조작법 습득)

사이드 브레이크 조작을 통해 언더 스티어 현상 발생시 대처방법 습득..

TCS ,ABS 기능과 ESP,VDC 전자식 자세 제어장치에 조작과 컨트롤 향상성능을 체험한다.


▣ 사각지대 치명적 사고 대처방법(실습 및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사각지대의 주 사고 원인은 주차 중 발생하는 인사 사고와 주행 중 발생하는 접촉사고가 있다. 주자 중 보이지 않는 사가지대 사고는 본인이 조금만 신경을 쓰고 안전 수칙을 잘 지킨다면 얼마든지 예방할 수 있으며 주행 중 내차를 미쳐 보지 못하고 왼쪽으로 밀고 들어오는 경우에는 본능적으로 내차도 왼쪽으로 핸들을 돌려 중앙선을 넘는 황당한 사고로 이어져 결국 가해자가 되어버리는 경우가 있다. 이에 대한 대처 방법으로는 이미지 트레이닝으로 생각하면서 우측에서 내 차선으로 들어오면 브레이크를 살짝 밝아서 속도를 줄인 후 핸들을 우측으로 돌려서 차선을 변경하면 간단하게 사각지대 사고를 피해갈수 있다.


▣ 경사로 주 정차 방법(실습 및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간혹  급 경사진 언덕길에 주차된 차량의 기어가 빠지거나 사이드 브레이크가 풀려 인명사고가 발생하는것을 볼수있다. 운전 경력이 없는 대부분 의 운전자는 경사진 언덕길에서의 주 정차 방법을 제대로 숙지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예방책으로는 주차 시 핸들을 최대한 경계석 쪽으로 돌려서 바퀴가 경계석에 걸치도록 하고 2차 기어를 1단이나 후진으로 놓고 3차 고인목으로 앞,뒤 바퀴에 고인 후 기어를 중립 위치에 두었을 때 차가  구르지 않으면 가장 안전한 주차 방법이며 차에서 내리기 전 기어를 1단 위치에 넣어 두어야 한다.    


▣ 곡선제동 커브길 주행과 브레이크조작법 대처방법(실습 및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주행 중 커브길에서 발생하는 사고는 매우 위험하고 따라서 전복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 제2의 다른 상대차량에 큰 피해를 주는일이 많다.

속도를 내고 달리다 커브길을 만나면 누구나  당황하게 되며 브레이크나 핸들 조작의 실수로 인하여 사고로 이어지는데 반듯이 원칙만 지키고 브레이크와 핸들 의 빠른 대처로 위험순간을 피해나갈 수 있음.


▣ 위험상황 급차선 변경 대처법(실습 및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고속 주행 중 갑자기 앞차가 정지하거나 위험물체에 충돌하는 위험상황에서 대처하는 방법에 대하여 실습을 통하여 안전하게 정지하고 빠른 대처로 2차 사고를 예방하는 교육임.


▣ 사이드브레이크 조작법 (실습 및 동영상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사이드 브레이크 조작은 브레이크 고장으로 인한 위급상황 발생시에 비상 대처 기술로서 많은 생명을 살릴수 있는 획기적인 운전 기술이며 주행중 장애물이 출현 시 급격한 커브를 변형시켜 사용하는 유용한 운전기술이다. 또한 조작 방법은 간단하고 누구나 쉽게 배울수 있다. 차가 전복 없이 180도 틀어지는 이유는 앞바퀴는 구르고 있고 뒷바퀴는 핸드브레이크에 의하여 원심력 쪽으로 미끄러지게 되므로 절대 전복되지는 않는다. 차가 전복 직전에 사이드 브레이크를 잘 활용하면 획기적으로 위험을 피할 수 있다.


▣ 전복사고 대처법(동영상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한번 전복사고를 당한 운전자는 그 후유증으로 인하여 향후 안전정적인 운전이 힘들어진다. 전복의 유형은 갑자기 나타나는 전방에 장애물이나 주행 중 옆 차선에서 치고 들어오는 차량을 피하다가 일어나는 사고인대 이러한 사고는 운전자가 즉시 대처할수 없는  운전자세 의 불량과 급핸들 조작 의 실수에서 일어나는 사고이다. 대처 방법으로는 무게중심과 하중이동 등  적절한 브레이크조작과 원심력에 의한 핸들조작으로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다.


▣ 고속도로 위험 대국민 행동요령(실습 및 동영상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고속도로상에서 주행중 정지하거나 사고가 발생했을시 모든 운전자는 당황하게되고 어떤 행동을 취해야할지을 사전에  체험교육을 통하여 숙지하고  알고있어야한다.

한해 고속도로에서 이러한 사고가 발생했을때 2차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는 많다

전방에 이러한 위험사황이 발생했을때 앞차를 보호하며 내차에 안전을 지키며 모든 운전자의 대국민 행동요령을 숙지 한다면 고속도로 2차사고는 반듯히 예방할수있을것으로 본다.


▣ 고속도로 위험 대처법(실습 및 동영상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고속도로상에서 고장이나 사고가 발생하면 거의 모든 운전자는 당황하게 되거나 사고 위험에 대하여 안전한 대처를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여 2차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한해 고속도로상에서 올바른 후속조치를 제대로 취하지 못하여 많은 사람이 소중한 목숨을 읺고 부상을 당하는 사고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기 위하여 고속도로상의  2차 사고에 대비하여 안전한 후속 조치와  사고 예방에 대하여 모든 운전자가 반듯이 숙지 해야 할 안전수칙에 대하여 체험한다.


▣ 안전벨트체험,전복탈출(실습 및 동영상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사고로 인한 차량 전복에서 탈출하는 방법과 안전벨트의 중요성을 놀 오버 턴 시뮬레이터에서 체험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롤 오버 턴 시뮬레이터는 360도 회전시 안전벨트의 역할과 전복 시 운전자와 동승자의 몸을 어떻게 지탱하여 잡아주는지. 안전벨트 미착용 시 어떤 위험에 처하여 지는지를 체험하고  90도에서 180도 전복시에 탈출하는 방법을  교육생 전체가 직접 시연해보고 빠른 탈출방법을 습득하는 국내 유일한 안전벨트 체험 장비임.


▣ 화재발생시 대처법(실습 및 동영상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운행 중 화재가 발생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과연 소화기를 비치하고 다니는 운전자가 얼마나 있을까요 차량의 화재 원인은 엔진 과열이나 전기 배선의 누전으로 인하여 발생하고 또 하나 의 원인은 사고로 인하여 화재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화재도 그렇듯이 조기 진화가 우선 이므로 모든 차량에 소화기를 비치하고 사전에 교육을 통하여 화재발생 진화에 대하여 사전 체험해 보는것도 가장 바람직한 예방과 대처 방법이다. 


▣ 브레이크 고장시 대처법(실습 및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주행 중 브레이크 고장으로 인하여 제동이 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초보든 베테랑 운전자든 이러한 경험을 해보지 못한 모든 운전자는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당황하기 마련이다. 브레이크 고장 시 엔진브레이크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단계적으로 속도를 줄이거나 사이드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단 제동할 수 있는 여유 공간에 따라 어떤 방법을 선택할지는 운전자가 순간 빠른 판단으로  결정하여 신속하게 처리해야 한다. 또한 시동이 커졌을때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처하면 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다.


▣ 급경사로 주행방법(긴 내리막,오르막,실습 및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심한 오르막 경사도로에서는 차의 무게중심이 70%가 뒷바뀌에 걸리면 전륜 구동차는 바퀴가 헛도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경사가 원만한 곳까지 후진하여 탄력으로 오르거나  심한경우는 후진으로 올라가는 방법이 있다. 또한 긴 내리막길은 기어를 저단으로 하여 천천히 내려가야 하고 특히 눈길에서는 언제든지 즉시 정지되어야 한다.또한 만약에 사태에 대비하여 비상시는 안전하게 멈출수 있는 지형 지물을 미리 확보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 눈길운전과 사고대처방법(실습 및 동영상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눈길 운전에 있어서 초보 운전자든 베테랑 운저자 든 눈이 내려서 미끄러운 길에서는 운전하기가 두렵고 속수무책이다 그렇다고 차를 두고 다닐수 없는 일이다.  오르막 내리막 경사로에서의 안전하게 운전하는 방법과 미끄러지는 상황 발생시 브레이크와 기어 조작 만으로 안전하게 주행하는 눈길운전을 체험하고 급,경사로나 커브 길에서 슬립 현상에 의한 조향 성능 및 브레이크 기능 상실에 대한 운전방법과 사고예방과 대처방법에 대하여 숙지하고 사전 체험교육을 통하여 사고에 대처하여야 한다.

눈길에서의 제동 밥법과 제동거리, 스노우 타이어 장착과 성능에 대하여 체험한다.   


▣ 빗길 야간운전 의 위험성(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주행 중 브레이크 고장으로 인하여 제동이 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초보든 베테랑 운전자든 이러한 경험을 해보지 못한 모든 운전자는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당황하기 마련이다. 브레이크 고장시 엔진브레이크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단계적으로 속도를 줄이거나 사이드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단 제동할 수 있는 여유 공간에 따라 어떤 방법을 선택할지는 운전자가 순간 빠른 판단으로  결정하여 신속하게 처리해야 한다. 또한 시동이 커졌을때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처하면 사고를 미연에 예방할수 있다.


▣ 주행중 시동커짐 대처방법(실습 및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주행 중 자주 발생하지는 않지만 간혹 시동이 커지는 경우가 있다.이때는 잠깐 동안은 엔진이 돌고 있다가 잠시 후 엔진이 정지하면서 핸들이 무거워진다. 이때는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으측 싢호등을 켜고 힘을 가하여 천천히 차선을 변경하며 차가 구르는 힘이 있을때 까지는 안전한 장소로 피양 하여야 한다. 이때 길 한복판에 정지하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하며.만약에 주행중에 시동이 커져서 가속이 안되면 즉시 기어 위치를 중립으로 하고 최대한 탄력을 이용하면 최대 500m 이상은 갈수 있으므로 침착하게 안전공간에 정지하고 삼각 표지판을 후방에 잘 설치하여 2차 사고에 예방에 최선을 다하여 대처 하도록 한다.   


▣ 주행중 타이어펑크 대처방법(실습 및 동영상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고속주행에서의 타이어 펑크는 대형사고의 원인이며 베테랑 운전자를 포함한 모든 운전자는 그 대처 방법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다.고속 주행에서의 공기압이 부족하여 타이어가 벗겨지는 경우와 오래된 타이어 또는 노면의 이물질에 의하여 펑크가 주 원인이 된다  만약에 주행중에 우측 앞 바퀴가 펑크가 났다면  심하게 우측으로 솔리는대 이때 핸들은 차가 꺽이는 반대로 힘을 가하고 전복 직전에 악셀를 강하게 밝으며 대응한다 .또한 핸들을 너무 반대로 많이 돌리거나 급,브레이크를 밝게 되면은 관성에 힘이 커져서 전복에 위험이 있다. 


▣ 장마철 침수도로 운행방법(실습 및 동영상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우천시에 흔이 발생하는 홍수사태로 인하여 침수된 차량이 물속을 통과 할때가 있다 물속을 통과 할때는 1단으로 서행하여 물이 본넷으로 넘치지 않도록 서행하여야 하며 안전한 장소로 이동할때 까지는 절대로 중간에 차를 멈춰서는 아니 되며 머플러 소음기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악셀을 계속 밝고 있어야 한다.

또한 진입 전 물의 깊이가 어느정도인지 확인하는것을 잃지 말아야 하며 만일에 시동이 커지는 현상이 발생할시는 즉시 정비소로 이동하여 엔진에 물을 제거하여야 한다.

안전하게 통과하는 방법은 앞차의 운행상태를  확인하고 진입하는 방법이 안전하다.


▣ 수중탈출방법(실습 및 동영상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차량이 물속에 완전히 침수되었을시 모든 운전자와 동승자는 당황하게된다.                     이때운전자는 침착하게 대응하여야하며  물에 차량이 완전히 잠기기전 윈도우 유리문을 열어 운전자가 침착하게 탈출하여 동승자를 구출하여야하며 만일에 차량이 물에 완전히 잠겨 문이 열리지 않을경우 탈출에 실패하였다면 차실내에 물이 차오를때까지 침착하게 기다려 차실내 진공상태가 없어질때 힘을 가하여 문을열고 탈출하여야한다.

실습교육을 통하여 사전에 탈출방법과 안전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 터널내 안전운전과 사고발생시 대처요령(동영상 및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터널에서 하지 말아야 하는 운전과 위험상황 시 대처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고 있어야 한다.터널에서는 절대적으로 과속은 금물이며 갑자기 달라지는 시계와 조도도 감안해야 한다.또한 터널에서는 차선변경이나 추월은 금물이며  특히 대형차가 소형차를 추월할때 흡착현상으로 인하여 소형차가 공기 저항을 받아 휘청거리게 된다. 특히 터널 내에서 의 고장으로 인하여 정지하는 경우는 매우 위험하며 이에 대한 대처방법도 알고 있어야 한다.그러므로 대형차를 운행하는  운전자는 항상 배려하는 마음으로 터널 내에서 절대적으로 추월을 삼가 하여야 한다.특히 앞차와의 차간거리를 2배 이상 간격을 두고 운행하여야 한다.


▣ 야간운전 의 안전한 주행방법(동영상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보이지 않는만끔 장애물이 더 많이 나타나는 것이 야간 운행이다.특히 비가오는 야간운전은 더더욱 조심운전이 필요하다  노면이 검게보여 장애물이 잘 확인하기 어렵고 사이드 미러나  룸 미러도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더욱더 위험하다.  특히 야간에는 어두어 지면 무엇보다도  전조등이나 차 폭 등으로 자신에 위치를 보다 확실하게 상대 차량에 알려야 하며 특히 교행 시에는 전조등을 하양으로 하여 상대 차량에게 불편을 끼치는 일이 없도록 한다.   


▣ 주행중 피해야하는 위험운전자 (동영상이론 및 실습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도로 운전에 있어서 경험이 많은 분들은 운전중 내차 주의에 달리는 차에 운전자 상태를 직감적으로 알아내기도 한다. 하지만 도로상에서 큰 사고를 당해보지 않는 모든 운전자들은 위험 운전자들에 대하여 전혀 파악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가 큰 사고를 직면하게 된다. 특히 운전중 약물 과다 복용이나 음주에 취한  운전자 과로에 지처서 졸고있는 운전자나 몸이아픈 운전자로 운전중 심장마비나 뇌출혈을 일으키는 운전자를 비롯해 운전중에 옆 사람과 심하게 다투며 운전하는 운전자도 있다. 이러한 때는 경적을 울려 상대에 위 험을 알려주고 될수 있으면 양보하여 천천히 가거나 신속하게 추월해 버리는것이 바랍직한 방법이다.


▣ 안전 공간을 확보하는 지혜로운 운전 (동영상 및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고속도로 주행에 있어서 만약에 돌발상황이 발생하여 사고로 즉면하는 경우에 대비하여 나만의 안전공간을 확보하는 지혜로운 운전방법을 알고 운전하는 것이 안전운전에 기본이다.  생각없이 1차선만을 주행하는 운전습관을 버려야 하며 2,3차선을 주행을 원칙으로 하여야 한다 또한 주행중 사각지대를 미쳐 확인하지 못하여 급차선 변경으로 일어나느 사고에 대비하여 앞차와의 거리를 충분이 하여 안전공간을 확보하는 운전습관을 가져야 한다.


▣ 고속주행과 주행기법(실습 및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고속 주행은 꼭 자재하는것은 아니다.스포츠카에 있어서 고속주행은 반듯이 필요할때가 있다. 문제는 고속주행을 해서는 안되는 무자격 운전자들이 많다는 것이다. 아무런 운전 테크닉 없이 고속주행을 하다가 불행한 사고를 내기 때문이다.속도 운전에 있어서 비상 상황이 닥첬을때 어떤 대처나 처리 능력이 없는 운전자는 자살행위나 마찬가지이므로 과속운전은 절대적으로 삼가 하여야 한다. 자동차 산업이 발달하면서 갈수록 성능이 좋은 빠른 차량이 많이 시판되고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이러한 위험상황에서 대처할 아무런 지식이 없는것이 현실이다.고속운전을 하면서 사고요인을 만들지 않고 안전하게 주행하는 주행 기법이 있고 다른 사람의 위험 주행에 나를 노출시키지 않는 운전기법에 대하여 알고 있어야 한다.


▣ 추월의 기본원칙(실습 및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고속도로나 국도를 운전함에 있어서 추월을 시도하기 전에 반듯이 주위 정보를 확인해야하고 내 후미에 추월 하려는 차가 없는지 중앙차선을 넘어 추월 해야 할때 전방 반대 차선의 공간이 확보되어있는지 만약 추월에 실패 했을때 비상공간 확보가 가능한지를 판단하고 추월은 빠른 시간에 왼쪽 차선으로 시도하며 추월시 앞차의 운전을 방해하거나 위험에 빠트려서는 안된다.추월차선이 없는 도로에서는 앞차에 추월한다는 신호를 보내고 상대차량은 수신호나 깜박이로 추월을 허락하는 메너를 보이는것이 예절이자 상호간 안전수칙이다.


▣ 무게중심과 하중이동 곡선제동(실습 및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운전에 있어서 엑셀.브레이크.핸들만 있으면 차는 움직이는 것으로 알고있다. 물론 이 3가지 기능만으로 자동차를 운행 하는대는 아무런 문제가 없으나 그러나 그것은 차의 좋은 기능에 일부만 사용하는 것이고 그밝에 많은 엄청난 여러 가지의 좋은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운전중에 차량의 하중에 의하여 차가 전복이 되고 코너에서의 언더와 오버스티어 현상이 발생하고 전륜 구동과 후륜 구동의 무게 중심에 의한 각기 다른 특성을 최대한 잘 활용하면 전복사고 직전에 위험을 피해갈수 있음은 물론이고 보다 안전하고 안정적인 드라이빙 테크닉을 구사 함으로서  즐거고 안전한 드라이빙을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 중급 이상 특수운전자 및 선수 스포츠 드라이빙 과정에 한함


▣ 주행 레코드라인 코너공략법(실습 및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코너공략법 아웃인 아웃 주행방법 및 레코드라인, 엔진브레이크사용법 등

 긴급상황 발생시 빠르고 안전한 드라이빙 능력 향상을 위한 고속 스포츠주행 방법 습득

 교육 일정간 각 과정(코스)별 종합 테스트를 실시하여, 주행 교육 성과 여부 체크

※ 중급 이상 특수운전자 및 선수 스포츠 드라이빙 과정에 한함


▣ 측면 풍압의 운전방법(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자동차를 운행 중 교량이나 고가 차도에서 옆면에서 불어오는 풍압은 지표면에서보다 훨씬 강하다.다리 위의 측면 풍압은 대체로 일정하지 않아서 차를 휘청거리게 만들고 잘못 대형 사고의 원인을 만들기도 한다. 이러한 때는 급핸들,급감속,급가속을 삼가 하여야 한다.

 특히 높은 지대의 교량 위에는 불규칙한 측면풍압과 돌풍성 바람이 앞,뒤,위,아래로 한꺼번에 겹칠수도 있으니 속도를 최대한 줄여서 운행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운전 방법이다.

긴 다리나 터널에 진입 전 미리 감속하고 서행하라는 것을 이해하면서 운전하길 바란다.


▣ 요철 안전한 운전방법(실습 및 이론 특수운전자과정)

교육 내용 및 목적


아스팔트도로나 비포장 길을 달리다 보면은 갑자기 한번씩은 깊이 페인 구덩이나 요철을 만나게 된다. 이러한 경우는 잘못 대처하면 본의 아니게 차에 뎀퍼나 서스펜센에 큰 대미지을 주거나 잘못 피하다가는 큰 사고로 이어지게 되므로 대처방법에 대하여 알아야한다. 이러한 경우 대처방법은 사전 연습을 해두는 것도 좋다  요철직전에 브레이크을 놓아주어 핸들을 돌려 최대한 요철 벽면을 타고 살짝 넘어가면 신기하게도요철 구간을 안전하게 빠져나오는 간단하고도 유용한 운전 방법이다. (요철에서 의 브레이크 조작은 절대 금물.)


▣ 오토차량 조작방법(실습 및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여성,초보 운전자를 대상으로 오토메틱사용 방법 (오버드라이버,홀드,엔진브레이크,가속 추월방법,내리막노브레이크 사용법등) 에 대하여 실습 및 이론교육을 병형하는 교육임.


▣ 차량관리 및 일상점검(실습 및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운행에 앞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차량 관리와 평소에 일상 점검이다. 장거리 운전 전 반듯이 점검해야 하는 것은 엔진오일 냉각수 브레이크 액 과 각종 오일류 이다 또한 타이어의 적정 고기압도 잊지 말아야 하며 고속도로를 운행 한다면  공기압을 평소보다 조금 많이 넣어두는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또한 모든 오일류나 냉가수 등은  예비로 준비하여 트렁크에 보관하여야 한다.


▣ ESP,VDC 성능 체험(실습 및 동영상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ABS와 TCS를 더욱 향상시켜 개발한 전자식 자세 제어장치로서 일반 도로상에서 위험 및 긴급 상황발생 시 ESP,VDC의 효과적인 차량제어장치로  급격한 코너링이나 위험한 돌발 상황 발생 시 운전자가 예상하지 못한 상황과 운전자의 의도까지 미리 예측하여 차량에 여러 위치에 장착된 센서(속도,가속,조향각,선희및측항향,압력)가 차량의 거동을 빠르게 감지하고 제어 함으로서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운전자가 의도하는대로 방향 전환이 가능하도록 하며 운전자의 차량 조종 능력을 극대화 시켜주는 첨단 장치이다.  특히 눈길,빗길,커브길에서 미끄러짐을 방지하여주고 급 커브 길에서 언더 스티어 및 오버 스티어 현상 할생시 4바퀴를 각기 독자적으로 제어하고  엔진 출력을 콘트롤 함으로서 차량의 진행 방향을 유지시켜 주고 전복 사고에서 의 위험을 최대한 극소화 기켜주는 획기적인 시스템을 체험한다.


▣ TCS 체험 (실습 및 동영상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ABS가 가지는 기능 외 TCS 기능은 가속 순간에 접지력을 최대한에 활용 함으로서 제동과 가속을 반복 함과 동시에 바퀴가 헛도는 것을 방지하고 TCS가 장착되지 않는 차량의 경우 눈길이나 빙판길 혹은 미끄러운 언덕길에서 구동을 하거나 주행을할때 바퀴가 헛돌거나 조향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 그러나 TCS가 장착된 차량은 빙판 길같은 미끄러운 도로나 바퀴의 좌 우 노면상태가  각기 다른 노면에서 출발하거나 속도를 올릴때 구동렬을 확보하고 조종성을 향상시켜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도와주는 획기적인 기능을 체험한다..


▣ 응급처치(심폐소생술,실습 및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생명을 지켜주는 4분에 기적 심정지 환자가 발생시 4분내에 응급초치를 하지 않을시 치명적인 뇌 손상으로 인하여 평생을 장애로 살아가야 하는 사람들을 우리주변에서 흔히 볼수있습니다.

모든 국민들이 알아야 할 제세동기 사용방법에 대하여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겠습니다.


▣ 자동제세동기 사용법(실습 및 동영상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생명을 지켜주는 4분에 기적 심정지 환자가 발생시 4분내에 응급초치를 하지 않을시 치명적인 뇌 손상으로 인하여 평생을 장애로 살아가야 하는 사람들을 우리주변에서 흔히 볼수있습니다.

모든 국민들이 알아야 할 제세동기 사용방법에 대하여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겠습니다.


▣ 차실내 어린이의 위험성과 소아 응급처치법 (실습 및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어린이와 유아에 대한 안전벨트 미 착용과 대표적인 안전사고는 윈도우 창문에  손가락이 끼는 사고와 승,하차 시 옷이 도어에 걸려 출발하는 사고, 출발 시 문이 열리는 안전사고와 한여름 유아나 어린이를 장시간 차내에 두어 열사병에 걸리는 안전 사고를 예방하는 교육 등 여러 유형에 안전사고를 체험하고 대처방법에 대하여 체험한다. 


▣ 유아용 시트착용 (실습 및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여성, 주부 운전자 교육으로 유아 및 어린이에 안전벨트 미 착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유아 어린이용 카시트 착용방법에 대하여 체험한다.


▣ 어린이 안전벨트 체험교육(실습 및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어린이 교통학교에서는 어린이의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다양한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으로 실습체험교육을 시행한다.

안전벨트체험교육을 통하여 안전벨트의 중요성에 대하여 체험한다.

서울 경기도 민 화성시 유치원 초등학교  견학 및 순회교육 시행 예정


▣ 청소년 교통안전교육(실습 및 이론교육)

교육 내용 및 목적


 날로 늘어나는 청소년들에 2륜오토바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청소년 라이딩 스쿨을 통한 바르게 이륜차를 타는 요령에 대하여 다양한 실습교육 프로그램으로 시행한다.